Press Release

파라메타의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내용

아이콘루프, 브루프로 제26회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블록체인 완주증 발급

2022-06-20

아이콘루프, 브루프로 26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블록체인 완주증 발급


[사진 설명: 브루프로 발급한 완주증 실제 예시]

2022 6 20 –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가 지난 6월 19일 개최된 제26회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완주증을 자사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 www.broof.io)’로 발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완주증 발급에 활용된 ‘브루프’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로,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 및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별도 구축 없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으며, 수령자는 브루프에 담긴 여러 블록체인 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조회할 수 있고 증명서 정보의 공개 여부를 직접 선택해 활용함으로써 개인정보 또한 보호할 수 있다.

올해로 26회를 맞이한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는 지난 1995년부터 일반 시민 러너들이 참가해 온 제주 최초 시민 마라톤 대회로,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가 주관하며 K.A.A.F(대한육상경기연맹)가 공인하는 스포츠 축제의 장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던 마라톤이 다시 시작되는 대회인 만큼 많은 도내⋅외 마라토너들이 참가했으며, 모든 참가자를 대상으로 브루프 완주증을 발급해 의미를 더했다. 마라톤 참가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완주증을 발급한 것은 이번이 제주도 내 최초로, 주최측은 블록체인 완주증을 통해 증명의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참가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이번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블록체인 완주증 발급은 스포츠 시장에 ‘브루프’를 적용하는 첫 사례로서 그 의의가 크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아이콘루프는 ‘브루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 시스템을 창출하고 이를 사회 각 분야에서 구현하고자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

‘브루프’는 현재 서울시, 경찰청 등 주요 공공기관뿐 아니라 주요 교육기관, 컨퍼런스, 예술 업계 등 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한편, ‘브루프’로 발급된 증명서는 아이콘루프의 DID 신원인증 서비스 ‘쯩(www.zzeung.id)’을 통해서도 관리 및 보관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