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언론 속 파라메타, 파라메타 뉴스입니다.

미디어 내용

아이콘루프,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파라메타(Parameta)’ 공개

2022-06-16

아이콘루프,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파라메타(Parameta)’ 공개

 



 

2022 6 16, 서울 –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가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Blockchain Framework)인 ‘파라메타(Parameta)’를 금일 공개했다.

아이콘루프의 ‘파라메타’는 코스모스의 코스모스 SDK(Cosmos SDK), 폴카닷의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와 같이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추어 손쉽게 블록체인 메인넷(Mainnet)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이다. ‘파라메타’라는 이름에는 ‘메타버스를 위한 사이드 블록체인들(Parallel Blockchains for Metaverse)’이라는 의미와 ‘파라미터(Parameter) 설정으로 쉽게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라는 뜻이 동시에 담겨 있다.

‘파라메타’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코어 원천 기술을 모두 담은 독자 개발 엔진 ‘루프체인(loopchain)’을 기반으로 검증된 모듈과 메인넷 구축을 위한 다양한 툴, 블록체인 간 연결을 위한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솔루션을 통해 어떠한 비즈니스에든 최적화된 맞춤형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레이어(Layer) 0에서부터 4까지(L0~L4) 전체 개발이 가능한 풀패키지 블록체인 툴킷으로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 모두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며, 아이콘루프가 자체 개발한 인터체인(Interchain) 기술 및 BTP(Blockchain Transmission Protocol)를 통해 다양한 블록체인과 상호 연결하여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다.

아울러 ‘파라메타’는 웹3(Web3)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기술 및 보다 효율적인 블록체인 운영을 위한 지원 전반을 제공한다. FT, NFT, DEX, AMM 등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에 맞춘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BFS, PDS, VAULT 등 실제 서비스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부가 기술 지원은 물론, 증명된 합의 알고리즘을 통한 빠른 처리 속도 및 블록 확정성까지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토큰 이코노미 및 수수료 시스템, 노드 관리 및 운영 대행, 네트워크 충돌 및 이슈 발생 시의 대응 지원 또한 제공한다.

아이콘루프가 이와 같은 블록체인 풀스택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배경에는 이미 수많은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적용되어 안정성을 검증받은 기술력과 성공적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견인해 온 노하우가 있다. 대표 사례인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ICON)’은 아이콘루프의 독자 개발 블록체인 엔진 ‘루프체인(loopchain)’ 기반의 인터체인(Interchain) 특화 네트워크로, 70여 개국 150개 이상의 팀으로 완전 탈중앙화된 이후에도 무중단 운영으로 안정성이 검증된 바 있다.

기존 메인넷 포크를 통해 비즈니스를 진행할 경우 초반 전개는 쉬울 수 있으나, 수수료 체계 및 토큰 이코노미, 거버넌스 등의 수정 작업이 시작되면 신규 메인넷 구축 수준으로 개발 난이도가 높아지며 안정성 또한 떨어질 수 있다. 또한 기존 블록체인 의존 시 해당 블록체인에 이슈가 발생하면 추진 중인 사업에도 컨트롤 불가능한 손해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위험 요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맞춤형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구축이 필요하며, 아이콘루프는 ‘파라메타’를 통해 이를 적극 지원해 갈 방침이다.

아이콘루프의 ‘파라메타’를 통해 구축될 메인넷 최초 사례는 '하바(HAVAH) 프로젝트'이다. 게임, 소셜, 금융 등 다양한 영역의 각 체인에서 발행된 NFT를 연결하는 인터체인 NFT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하바’는 기존 메인넷 포크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파라메타’ 도입을 결정했다. ‘하바’는 '파라메타'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부터 인터체인, 블록체인 지갑, 거버넌스 및 토큰 이코노미, NFT, DEX 등 최신 블록체인 기술을 모두 적용,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아이콘루프와 아이콘 재단(ICON Foundation), 국내 게임사인 투바이트(2bytes)의 협업으로 진행 중이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에 대한 자체 원천 기술력을 집대성한 ‘파라메타’를 통해, 기존 웹2의 서비스 및 비즈니스를 웹3로 전환하고자 하거나 웹3 기반의 신규 플랫폼 및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자가 각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맞춤형 블록체인 메인넷을 구축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기술 및 운영 전반을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히며, “단순 기술 공급이 아닌 협력하는 파트너로서, 컨설팅부터 토큰 이코노미까지 함께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공동 협력의 형태로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 강조했다.

* 참고: 아이콘루프 홈페이지 내 ‘파라메타’ 소개 페이지 - https://www.iconloop.com/parame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