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언론 속 파라메타, 파라메타 뉴스입니다.
Show more
미디어 내용
아이콘루프, 1세대 마이데이터 사업자 '깃플'과 PDS 기반 초개인화 마이데이터 시대로의 발판 마련
2022-08-23
아이콘루프, 1세대 마이데이터 사업자 ‘깃플’과 PDS 기반 초개인화 마이데이터 시대로의 발판 마련
- 블록체인 기반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아이콘루프 자체 PDS(개인데이터저장소) 기술 적용으로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금융 데이터와 생활편의 데이터 결합 및 활용 예정
[사진 설명: 아이콘루프-깃플 '블록체인 기반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 현장]
2022년 8월 23일, 서울 –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가 1세대 마이데이터 사업자 ㈜깃플(Gitple, 대표 조영민)과 PDS(Personal Data Store, 개인데이터저장소) 기반 초개인화 마이데이터 사업의 초석을 다진다.23일 아이콘루프는 깃플과 ‘블록체인 기반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이콘루프 본사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 현장에는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조영민 깃플 대표 등이 참석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마이데이터 시대로의 도약에 함께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업무 협약의 핵심은 아이콘루프의 PDS 기술을 깃플의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적용, 금융 데이터를 넘어 비금융 데이터인 생활편의 정보의 활용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양사는 건강, 교통, 통신 등 각종 생활편의 분야의 정보를 PDS 기술을 통해 데이터화한 후 기존 서비스 영역인 금융 정보와 결합해 ‘초개인화된 마이데이터’를 완성하고, 보다 광범위한 데이터 활용을 실현해 갈 계획이다.
생활편의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 및 보관을 위해 적용되는 해당 PDS 기술은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이콘루프가 자체 개발했다. PDS는 민감한 개인 데이터를 자신만이 풀 수 있도록 암호화하여 별도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접근 권한을 허용해 줄 수 있는 개인만의 보안 저장소이다. 저장소가 개인의 데이터를 볼 수 없음은 물론 사용자가 허가한 사람만 허가된 기간 동안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 및 유통을 필요로 하는 마이데이터 시대의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주목되어 왔다. 특히 PDS에 저장된 데이터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개인의 데이터 주권을 확보하는 데 있어 블록체인 기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PDS 기술 적용에 따라 양사는 기존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집중 영역을 뛰어넘는 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짐은 물론, 보다 정교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곳저곳에 흩어졌던 본인의 데이터를 통합해 안전한 개인 저장소에 저장해 두고 이를 개인이 주도적으로 유통 및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진정한 자기주권신원(SSI, Self-Sovereign Identity) 실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에 PDS를 도입하려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데이터 통제에 대한 제한이 여전했던 마이데이터 1.0 시대에서 드디어 마이데이터 2.0 시대로 넘어가는 시점”이라며, “마이데이터 사업의 선두주자인 깃플과의 협업을 통해 개인이 신뢰의 기술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자신의 정보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힘껏 노력할 것”이라 강조했다.
깃플 조영민 대표는 “대고객 서비스가 8개월 차에 접어들면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 출시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있었다”며, “이를 위해 PDS, DID(Decentralized Identifier, 탈중앙화 신원증명),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등의 자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지자체·기업 등과 각종 사업을 성공리에 진행해 온 아이콘루프와 손잡게 되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깃플은 1세대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자산관리·자문 플랫폼 ‘베러(Better)’, 마이데이터 기반 대출비교 플랫폼 ‘핀셋N’ 등의 금융 서비스와 챗봇 ‘깃플챗’ 등을 운영하는 데이터 기반 핀테크사다.
한편,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협력을 통해 마이데이터와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를 실생활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