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파라메타의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내용

아이콘루프, 포스코그룹 거점 오피스에 블록체인 DID 기반 출입인증 시스템 적용

2021-12-06

아이콘루프, 포스코그룹 거점 오피스에 블록체인 DID 기반 출입인증 시스템 적용



2021 12 6, 서울 –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가 포스코(POSCO)그룹 거점 오피스에 블록체인 DID(Decentralized Identifier, 분산신원인증) 기반 출입인증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를 거치며 정착된 원격 근무를 유지하고 유연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기업들의 거점 오피스 마련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 차원에서는 각 계열사 및 소속의 상이한 관리 체계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이, 직원 입장에서는 건물마다 각기 다른 출입 시스템으로 인해 카드를 여러 장 소지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존재해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여러 오피스의 출입통제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아이콘루프는 서울 여의도 파크원과 을지로 금세기빌딩에 위치한 포스코그룹의 공유형 거점 오피스 ‘위드 포스코 워크 스테이션(With POSCO Work Station)’에 블록체인 DID 기반 출입인증 시스템을 적용, 출입통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포스코 그룹사 직원들은 별도의 건물별 카드 없이 모바일만으로 손쉽게 직원임을 인증하고 거점 오피스에 출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시스템 관리 및 운영 또한 용이해졌다.

본 시스템에 적용된 DID 기술은 비대면 환경에서 신원인증을 제공하고 개인정보를 이용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비대면 맞춤형 기술이다. 이를 통해 그룹사 직원 본인이 소속정보 등을 바탕으로 자신임을 직접 증명 후 건물에 출입함으로써,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통제 및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비대면 시대의 도래로 기업들의 원격 근무지 마련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신뢰할 수 있는 통합 관리 시스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아이콘루프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시설 출입 및 이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곳에 DID 기반 인증 시스템을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라 덧붙였다.

앞서 아이콘루프는 포항 체인지업 그라운드(CHANGeUP GROUND)에 블록체인 DID 기반 통합 신원인증 시스템을 구축, 건물 및 입주사 전반에 걸친 DID 적용 사례를 만든 바 있다.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포스코가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운영하는 스타트업 공간으로, 해당 시스템의 전면 도입을 통해 입주 기업들이 안심하고 혁신 기술 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기술 보안을 강화했다.